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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Patterns

[Design Patterns] 0. 디자인 패턴의 유형, 간단 설명

http://vincehuston.org/dp/

 

Huston Design Patterns

Category: miscellaneous Abstract Factory ... model "platform" (e.g. windowing system, operating system, database) with an inheritance hierarchy, and model each "product" (e.g. widgets, services, data structures) with its own hierarchy ... platform derived

vincehuston.org

 

 

디자인 패턴은 크게 3개의 카테고리로 나누며 그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성 패턴 ( Creational Pattern )

    생성 패턴은 주어진 상황에 적합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에 중점을 둡니다.
    기본적인 객체 생성 방식은 프로젝트의 복잡성을 증가시킬 수도 있기에, 이 과정을
    제어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생성자 ( Constructor  ), 팩토리 ( Factory ), 추상 ( Abstract ), 프로토타입 ( Prototype ),
    싱글톤 ( Singleton ), 빌더 ( Builder ) 패턴



  2. 구조 패턴 ( Structural Pattern )

    구조 패턴은 객체의 구성과 각 객체 간의 관계를 인식하는 방법에 중점을 둡니다.
    그리고 시스템의 어느 한 부분이 변경되더라도 다른 부분에는 영향이 가지 않도록 도와주며,
    설계 목적에 맞지 않는 부분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데코레이터 ( Decorator ), 퍼사드 ( Facade ), 플라이웨이트 ( FlyWeight ), 어댑터 ( Adapter ),
    프록시 (Proxy) 패턴

  3. 행위 패턴 ( Behavioral Pattern)

    시스템 내의 객체 간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거나 간소하하는 방법에 중점을 둡니다.
    객체 간의 공통적인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감지하고 책임을 분배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유연성을 높이고, 객체의 행위를 추상화  합니다

    이터레이터 ( Iterator ), 중재자 ( Mediator ), 관찰자 ( Observer ), 방문자 ( Visitor )패턴 등

 

생성 패턴 대상 객체 생성의 기반이 되는 개념
팩토리 메서드 클래스 인터페이스 기반으로 여러 파생 클래스 생성
추상 팩토리 객체 구체적인 내부 구현 없이 여러 클래스가 상속받아 사용하는 인스턴스를 생성
빌더 객체를 생성하는 부분과 내부 구현을 분리하여 항상 같은 객체를 생성
프로토타입 복사 또는 복제에 사용되는 초기화된 인스턴스
싱글톤 전역에서 접근 가능한 하나만의 인스턴스를 가진 클래스

 

구조 패턴 대상 객체 구조의 기반이 되는 개념
어댑터 클래스 호환되지 않는 인터페이스가 상호작용하도록 클래스를 매치
브릿지 객체 객체의 인터페이스와 구현을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구성
컴포지트 단순히 합친 상태 이상의 효율을 내는 간단하면서 복합적인 구조
데코레이터 객체에 새로운 프로세스를 동적으로 추가
퍼사드 전체 시스템의 복잡한 부분을 숨기는 단일 클래스
플라이웨이트 여러 객체에 공통 상태를 공유하는 세분화된 인스턴스
프록시 실제 객체를 대신하는 대체 객체

 

 

행위 패턴 대상 객체 상호작용의 기반이 되는 개념
인터프리터 클래스 언어의 목적과 문법에 일치하는 언어 요소를 포함시키는 방법
템플릿 메서드 상위 클래스에서 기본 구조를 생성한 다음 하위 클래스에서 구체적으로 정의
책임 연쇄 객체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객체를 찾기 위해 체인 간에 요청을 전달
커맨드 호출 부분과 실행 부분을 나누는 방법
이터레이터 내부 구조를 모른 채 요소에 순차적으로 접근
중재자 클래스가 서로를 직접적으로 참조하지 않도록 중간에 간소화된 커뮤니케이션을 정의
메멘토 나중에 복구할 수 있도록 객체의 내부 상태를 저장
관찰자 클래스 간의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여러 클래스에 변경사항을 알리는 방법
상태 상태가 변경되면 객체의 행위도 변경
전략 클래스 내부에 알고리즘 구현을 캡슐화하여 상황에 따른 선택과 구현을 분리
방문자 클래스를 변경하지 않고도 새로운 작업을 추가